호법법문, 경전 강좌, 동영상 100편 업로드 총 700편
광덕스님 수행‧전법 사진 동영상제작, 법문 생동감
광덕스님 육성 법문이 디지털콘텐츠로 재탄생했다.
불광연구원(이사장 지홍스님)은 유튜브(www.youtube.com)에 채널을 개설하고 광덕스님의 육성법문에 대한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했다.
광덕스님의 가르침과 불광 사상을 국내외에 전파하고 전법 콘텐츠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유튜브는 사용자가 영상 클립을 업로드, 시청, 공유할 수 있는 세계 최대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다.
 |
광덕 큰스님 육성법문 유튜브 채널 메인화면 |
불광연구원은 올해부터 광덕스님 육성법문을 동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 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그동안 카세트테이프와 오디오 파일로 보존해 온 광덕스님의 법문 700여 개 가운데 호법법문과 경전강좌 등 100편을 1차 대상으로 선정하고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착수했다.
이에 따라 ▲음질 보정 및 평탄화 작업 ▲내용 편집 ▲사진을 활용한 영상 제작 ▲자막 삽입▲재생 목록 작성 등 여러 과정을 거쳐 서비스를 개시했다.
특히 광덕스님의 육성법문 자료에 수행과 전법활동의 모습을 담은 사진도 동영상으로 제작해 법문의 생동감을 더했다. 또 100편의 동영상을 13개 재생목록으로 분류해 사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효율적으로 시청 가능하다.
 |
광덕 큰스님 육성법문 유튜브 채널 재생목록 화면 |
유튜브 검색창에서 불광연구원을 검색하거나 유튜브에서 다음의 주소를 클릭하면 바로 접속할 수 있다. www.youtube.com/channel/UCODQHoKqX4qLNn4auPLHvnA 광덕스님 법문 채널을 쉽게 시청할 수 있고, 채널 상단의 ‘구독하기’를 눌러 채널 구독을 하면 신규 동영상 업로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개별 법문은 ‘광덕스님’으로 검색해 ‘구독’을 클릭하면 된다.
불광사 홈페이지에는 광덕스님 법문 코너, 불광연구원 등 불광 관련 사이트에 동영상 업로드가 가능하다. 그리고 페이스북,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개설 등 다양한 SNS 채널도 활용해 법문, 동영상 공유 확산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불광연구원은 “광덕스님이 남기신 긍지와 환희를 심어주는 빛의 언어 삶의 지혜를 일깨우는 생명의 말씀인 육성법문 동영상을 통해 지금 여기 우리 삶이 감동과 환희가 넘치는 삶으로 변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하당 광덕스님은 범어사에서 동산스님을 은사로 출가, 수행자로서 도심포교의 선구자로서 한국 불교계에 커다란 자취를 남기신 선지식이다. 1975년 10월 서울 종로 대각사에서 불광법회 첫 문을 연 광덕스님은 1982년 잠실에 불광사를 창건했다.
광덕스님은 ‘불광사‧불광법회’와 함께 목요법회, 일요법회, 구도정진법회, 호법법회 등 정기법회와 교리‧경전강좌 등 특별법회를 통해 수많은 법문을 남겼다.